멘토이벤트_멘토가 된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 김상민
등록일 : 2022.06.12
조회수 : 1,263
본문
성인이 된 이후 고등학생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어요.
열아홉살과 스무살의 차이는 한 살로 별 차이는 안 나지만 막상 성인이 된 나에겐 그 차이는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크게 다가왔어요.
갓성인이 된 나에게 주변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었지만 중요한 것은 '나'자신이라는 것을 느꼈어요.
'나'라는 존재가 얼마나 발버둥치느냐에 따라 경험의 척도도, 생활도, 생각도 달라지는 것을 실감했어요.
그 과정에서 내가 멘토가 된다면 멘티에게 간접적으로 스스로가 경험하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생각을 공유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세상에 내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위의 마음 하나만으로 지원해 멘토가 되었어요.
많은 분들이 그렇다면 어떻게 풀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실 것 같아요.
저는 위의 답변으로 질문과 글쓰기로 풀어나가고 싶고 차근차근 시도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말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21세기 많은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현재도 글로 기록하는 것처럼요.
그리고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 말보다 글을 더 많이 쓰고 성인이 되서는 글쓰기 능력이 중요함을 절실히 느꼈어요.
그럼 글쓰기는 어떻게 이뤄지면 좋을지 고민했어요.
모든 분들이 아시겠지만 글쓰기는 하루 아침에 완성되지 않고 그 과정은 어려워요.
그래서 독서와 같이 병행하면 어떨지 또는 이야기를 나누다가 질문을 던지면 어떨지 고민했고 실행에 옮겼어요.
중간고사 또는 기말고사가 아닌 멘토링 시간에는 그 주에 독서한 분량을 듣고 정리하고 궁금했던 생각을 물어보며 진행했어요.
그 과정에서 주된 질문 또는 생각을 넓힐 수 있는 질문은 1주일 동안 생각하는 시간을 주었어요.
그 다음 멘토링 시간에는 생각을 정리한 글을 토대로 이야기를 나누고 쓴 글을 보기 좋게 수정해주었어요.
이 과정에서 나눈 질문들을 공유하고 싶어 몇 개 적어보아요.
'취미를 하면서 좋았던 순간 그리고 이유는?'
'내가 꿈꾸는 나의 스무살 모습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갖을 수 있다면 어떤 능력을 갖고 싶은가?'
' 내가 생각하는 죽음이라는 공간, 어떻게 생긴 공간인가?'
위 과정을 통해 멘티의 생각과 가치관을 알 수 있었고 자연스러운 소통까지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인상적인 것은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과 대화를 하며 자신과 다른 생각을 수용하는 모습이 멋있었어요.
앞으로 6개월 동안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상상을 하길 바래요.
1년간 모아둔 자료는 모아서 선물로 주고 싶어요.
저희 아쉽지만 남은 6개월도 힘내서 좋은 추억 멘티들과 만들어보아요 ㅎ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이전글멘토이벤트_ 내가 멘토가 된 이유
- 다음글우수멘토 기프티콘











